컨텐츠 바로가기

3층 시스템 사용설명서


현대카드, 최신트렌드와 개인 소비습관에 맞춘 새로운 혜택 구조 선보여


2020.03.26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뉴스룸의 모든 콘텐츠는 미디어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활용 시에는 출처(현대카드·현대커머셜 뉴스룸)표기를 부탁 드립니다.
3F 시스템 로고

3층 시스템 로고

아무 생각 없이 신용카드를 발급 받는 시절이 있었다. 은행원이 추천해준 ‘골드’ 카드와 지인이 추천해준 ‘실버’ 카드. 어떤 사람들은 그냥 주변에서 많이 쓰는 일반 카드를 신청했다. 카드사들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들을 제공했지만, 흡사 빽빽하게 의미 없는 설명을 늘어놓은 전화번호같은 혜택 목록을 온전히 이해하는 이는 드물었다. 가입할 때 나름대로 꼼꼼하게 혜택을 체크한 사람들도, 여러가지 제한 조건과 단서조항 때문에 막상 발급 받은 후에도 어떤 혜택이 있었는지 잊고 살기 일쑤였다.

이러한 복잡한 혜택 구조를 단순화시킨 것은 현대카드가 최초였다. 지난 2013년 7월 현대카드는 카드 혜택 구조를 ‘적립’과 ‘할인’ 으로 이원화 했다. 카드 혜택의 대가로 내건 각종 제한 조건을 없애고, 혜택을 카드 사용에 따라 제공하는 리워드에 집중시킨 것이다. 더 이상 소비자들은 카드를 쓸 때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고민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금융사 중심으로 설계된 혜택 구조가 소비자 중심으로 바뀐 순간이었다.

‘현대카드 DIGITAL LOVER’는 현대카드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겨냥해 출시한 상품이다. 카드 디자인도 ‘우주를 홀로 여행하는 여행자’라는 모티브로 디지털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했다.

‘현대카드 DIGITAL LOVER’는 현대카드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겨냥해 출시한 상품이다.
카드 디자인도 ‘우주를 홀로 여행하는 여행자’라는 모티브로 디지털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했다.

하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바쁘고 게을렀다. 사람들의 소비는 더욱 다양화 되었지만, 신용카드 혜택을 일일이 따지기엔 시간이 없고 챙겨야할 것은 많았다. 이제 사람들은 카드사의 혜택을 쉽게 이해하는 것을 넘어, 자신의 소비행태가 혜택 구조에 반영되기를 원했다. 이른바 편리함이 곧 프리미엄이 된다는 ‘편리미엄’이라는 트렌드가 카드에도 적용된 것이다.

이에 현대카드는 ‘현대카드 DIGITAL LOVER(이하 DIGITAL LOVER)’를 시작으로 최신 소비 트렌드와 개개인의 소비 습관에 맞춰 혜택을 극대화한 새로운 카드 혜택 구조를 선보였다. 우선 최신 소비 트렌드인 간편 결제 및 스트리밍 서비스를 ‘기본’ 혜택으로 만들고, 여기에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구독’ 모델을 도입해 혜택의 폭을 확대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소비패턴에 최적화된 맞춤형 혜택을 ‘선물(膳物·gift)’로 제공한다. 이른바 기본-구독-선물로 이루어진 ‘3층 시스템’의 탄생이다.

기본적인 카드 혜택은 1층으로

1층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카드 혜택과 유사하다. 카드사에서 신용카드를 발급 받고 연회비를 납입하면 제공되는 기본 혜택이다. 슈퍼콘서트 할인 및 라이브러리 무료 입장등 현대카드 회원전용 혜택과 함께,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생활습관에 맞는 기존보다 차별화된 혜택을 누리도록 했다.

3층 시스템의 첫번째 신상품으로 출시된 DIGITAL LOVER의 경우, 이름 그대로 디지털 생활에 필수적인 혜택을 담았다. DIGITAL LOVER를 발급받은 고객은 주요 스트리밍 서비스(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멜론, 지니) 중 선택한 1개 서비스에 대해 이용 요금을 매월 최대 1만원 할인 받을 수 있다. TV나 영화관보다는 유튜브와 넷플릭스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다.

여기에 더해 DIGITAL LOVER 고객들은 6대 온라인 간편 결제 서비스(삼성페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SSG페이, 스마일페이, 쿠페이)를 이용할 때 결제금액의 5%를 매월 최대 1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키오스크 및 챗봇등 첨단기술을 사용해 소비자들이 판매 직원과 직접대면하지 않고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결과다.

YouTube의 3F 시스템 튜토리얼 중 1층 소개영상

YouTube의 3층 시스템 튜토리얼 중 1층 소개영상

패키지별 원하는 혜택을 구독하는 2층

1층 위에는 2층이 얹어진다. 고객의 관심 분야별로 다양한 혜택을 패키지로 만들어 제공하고,  고객은 원하는 패키지를 선택적으로 ‘구독’하게 만들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잡지를 구독하고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매월 헬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현대카드 고객들은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혜택을 구독할 수 있다. 매월 구독료를 결제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6개월마다 한번만 정기결제하면 자신에 맞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지금까지 출시된 패키지는 3가지이다. 쇼핑을 좋아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해외직구, 면세점, 온라인 쇼핑 혜택을 모아놓은 ‘쇼핑팩,’ 여행과 문화 생활을 즐기는 이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여행 상품과  호텔 이용 및 공연 관람 혜택을 즐길 수 있는 ‘플레이팩’ 그리고 음원 서비스 ‘지니뮤직’과 전자책 서비스 ‘리디북스 리디셀렉트’ 의 무료 이용권 등과 같이 디지털 콘텐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디지털 팩’이 그것이다. 현대카드는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Needs)를 반영한 패키지들을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YouTube의 3F 시스템 튜토리얼 중 2층 소개영상

YouTube의 3층 시스템 튜토리얼 중 2층 소개영상

개인별 맞춤형 혜택을 선물하는 3층

3층에서는 고객 개인의 선호에 따른 맞춤형 혜택이 제공된다. 현대카드는 데이터 큐레이션 역량을 활용해 고객의 소비행태를 분석한다. 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개별 소비자에게 꼭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쿠폰이나 할인권 등을 선물한다. ‘선물’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이런 혜택은 모두 무료다.

개인 맞춤형이기 때문에 혜택의 종류는 당연히 고객마다 다르다. 평소에 여행을 많이 다녔던 고객이라면 여행에 필요한 항공, 면세점, 호텔등과 같은 혜택이 우선 제공되고 온라인 쇼핑을 좋아하는 고객에겐 다양한 온라인 가맹점 혜택이 자주 제공된다. 혜택을 받기 위한 절차는 간단하다. 현대카드 앱 내 ‘3층 선물’ 에서 원하는 혜택을 골라 담는 것이다.

혜택이 배열되는 순서 역시 고객의 취향에 따라 달라진다. 추천 알고리즘이 고객의 소비행태를 더 선호하는 혜택을 앞으로 배열한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인공지능(AI)이 수시로 어떤 혜택을 어떤 소비자에게 제공할지 분석하고 있다” 며 “학습데이터가 계속 쌓일수록 맞춤형 서비스는 더욱 고도화 될 것” 이라고 말했다.

YouTube의 3F 시스템 튜토리얼 중 3층 소개영상

YouTube의 3층 시스템 튜토리얼 중 3층 소개영상

현대카드∙현대캐피탈 뉴스룸 카카오톡 채널 안내

현대카드∙현대캐피탈 뉴스룸을 카카오톡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룸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현대카드∙현대캐피탈 소식을 보다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습니다.

〉〉 채널 추가 하러가기
현대카드·현대캐피탈 사회공헌
https://pf.kakao.com/_NxonNj


이 콘텐츠를 평가해 주세요.

등록완료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