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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모빌리티 서비스 결제 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그 성장세가 꺾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대카드∙현대캐피탈 뉴스룸은 2017년 1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주요 공유모빌리티 서비스 가맹점 21곳의 현대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했다. 분석한 공유모빌리티 서비스 분야는 공유자동차, 공유자전거, 공유킥보드 등 총 3가지다.
현대카드 결제 데이터에 따르면 공유모빌리티 서비스는 지난 4년간 결제건수와 결제금액이 각각 219%(3배), 109%(2배) 수준으로 크게 증가했다. 2017년 64만3248건이었던 공유모빌리티 결제건수는 올해는 10월까지 170만8200건을 기록해 연간 200만 건을 돌파할 전망이다. 결제금액은 2017년 110억 8407만원이었는데, 올해는 10월까지 192억7127만원을 기록해 연말에는 235억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성장세가 꾸준히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 10월까지 공유모빌리티 서비스 결제건수는 이미 작년(112만9417건) 대비 1.5배를 기록 중이고, 결제금액 또한 이미 작년 총액(189억6294만 원)을 넘어섰다.
분야별로는 공유킥보드 서비스가 눈에 띄게 성장했다. 2017년 한 건의 결제도 일어나지 않았던 공유킥보드 서비스는 2018년 1288건, 2019년 15만5216건의 결제가 발생했다. 올해는 10월까지 62만5866건으로 급증해 연말까지 75만 건을 돌파할 전망이다.
연령대별로는 20대가 가장 활발히 공유모빌리티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가운데 5060의 서비스 증가세가 도드라졌다. 2017년 대비 2020년 결제건수는 20대, 30대, 40대가 각각 145%, 262%, 401% 늘어난 데 비해, 50대와 60대 이상은 각각 515%, 659% 늘어났다.
이런 성장의 배경에는 이동수단을 반드시 소유할 필요가 없다는 소비자의 인식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대카드∙현대캐피탈 뉴스룸은 리서치 업체 '오픈서베이'와 함께 공유모빌리티 이용 경험이 있는 20~59세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그 결과 '2년 전 이동수단을 반드시 소유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38%가 '그렇다'고 대답했지만, '현재 이동수단을 반드시 소유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는 질문에 '그렇다'고 응답한 사람은 53%로 늘어났다.
한편, 차량 구독 서비스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 결과 2019년 337건이던 차량 구독 서비스 결제건수는 올해 10월까지 839건을 기록해 연간 1000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국내와 같이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공유모빌리티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그 바탕에는 이동수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가 존재했다"고 말했다. 또,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Mobility as a Service) 시장이 점차 확대되면 소비자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이동수단을 선택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ㆍ 분석 기간 : 2017년 1월 ~ 2020년 10월(차량 구독 서비스는 2018년 12월~2020년 10월)
ㆍ 분석 대상 : 공유모빌리티 서비스 관련 주요 가맹점 21곳 및 차량 구독 서비스 결제 데이터
구분 |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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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자동차 | 쏘카, 그린카, 딜카, 카플랫, 피플카, 네이비, 뿅카, 유카 |
공유자전거 | 따릉이, 카카오T바이크, 지바이크, 에스바이크, 일레클, 유니콘바이크 |
공유킥보드 | 킥고잉, 빔, 머케인메이트, 스윙, 디어, 플라워로드, 라임 |
차량 구독 서비스 | 현대 셀렉션, 기아 플렉스, 제네시스 스펙트럼, 딜카 CLUB |
ㆍ 조사 기간 : 2020년 10월 26일
ㆍ 조사 대상 : 공유모빌리티 이용 경험이 있는 만 20~59세 남녀 1000명
ㆍ 조사 방법 : 모바일 서베이
ㆍ 조사 기관 : 오픈서베이(OPEN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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