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현대카드·현대캐피탈에 이런 팀이] 투명해서 자신 있다!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팀


차량 기술과 디자인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차량 교체 주기도 점차 빨라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중고차 시장도 더욱 활기를 띠고 있죠. 모든 중고 거래가 그렇듯이, 중고차도 정해진 가격이 없기 때문에 판매자든 구매자든 꽤나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허위매물이나 미끼매물 등 거래 과정에서의 잡음도 끊이지 않죠.


2018.07.30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뉴스룸의 모든 콘텐츠는 미디어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2015년 서비스를 시작한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는 이러한 관행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구호가 아닌 제도와 시스템으로 말이죠. 이런 현대캐피탈의 움직임에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호평이 이어졌다고 합니다. “그래, 중고차는 저렇게 파는 게 맞지!”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 사업을 총괄하는 인증중고차팀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시죠.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팀이 서울 여의도 본사 로비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Q. 인증중고차팀에서 하시는 일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A. 현대캐피탈이 운용한 리스 또는 렌트 만기 차량 등을 기반으로 엄격한 품질 관리 기준을 적용한 ‘인증중고차’를 관리하는 팀입니다. 판매 플랫폼(온라인샵 및 오프라인샵) 운영, 고객 대상 서비스 관리 등 인증중고차라는 브랜드에 관한 사업을 총괄하고 있죠.

Q. 인증중고차는 무엇인가요?

A. 우수한 중고차들을 정밀검사와 품질개선을 통해 더 우수하게 만든 프리미엄 중고차라고 보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아요. 1차적으로 무사고 차량이나 경미한 사고를 겪은 차량만 선별해냅니다. 그 중에서 연식 5년, 주행거리 10만km 이내의 차량들을 한 번 더 걸러내죠. 이렇게 모아진 우수한 중고차들을 10개 영역, 233개 항목에 걸쳐 정밀하게 검사하고, 부품을 수리하는 등 품질개선 작업을 통해 ‘인증중고차’로 만들어냅니다.

Q. 인증중고차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A1+’는 무엇을 뜻하나요?

A. 고객이 차량의 품질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저희 만의 기준으로 만든 품질등급제에요. 말로만 ‘우수합니다’라고 하는데 확인할 방법이 없으면 고객이 공감하지 못하잖아요.

맨 처음에 나온 알파벳은 ‘사고이력’을 뜻합니다. A는 무사고, B는 경미한 사고(2건 미만)를 의미하죠. 숫자는 ‘주행거리’를 뜻합니다. 1은 1만km 미만, 2는 2만km 미만이라는 뜻이죠. 마지막에 들어가는 +는 차량의 ‘운행품질’을 의미해요. ‘+’와 ‘기본값’(아무 표기 없음), 그리고 ‘-‘로 나뉘죠. 어렵지 않죠?

인증중고차팀 (좌)김상원 팀장, (우)김완태 대리가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Q.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는 어떤 게 있나요?

A. 저희는 고객에게 숨기는 게 없습니다. 사고·정비·점검 이력, 직전 사용자 정보 등 차량에 대한 정보를 고객에게 공개하고 있죠. 앞서 말씀 드린 10개 영역, 233개 항목의 정비 내역도 리포트로 공개하죠. 이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현대캐피탈에서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고객이 오프라인샵 방문 전에 예약한 차량을 다른 고객에게 판매하지 않는 ‘차량예약제’도 업계에서 가장 먼저 시행했습니다. 온·오프라인에 걸쳐 누구에게나 정해진 가격으로만 상품을 판매하도록 ‘정가판매제’를 마련해 고객이 가격을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중고차 매매상사들이 구매 후 1개월이 안 된 1,000km 이하 주행 차량에게만 제공하는 ‘품질보증수리’ 서비스도 구매 후 6개월, 주행거리 1만km 이하를 기준으로 폭넓게 제공합니다.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 온라인숍 차량 이력 검색 페이지. 사고 날짜, 보험금 등 상세한 내역까지 고객에게 일일이 공개한다.

Q. 인증중고차는 어떻게 구매할 수 있나요?

A. 제주도 포함 전국 11개 오프라인샵, 그리고 온라인샵에서 가능합니다. 특히, 온라인의 경우 웹 또는 앱에서 바로 금융 신청과 결제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죠.

Q. 차량 상태를 직접 확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구매한다면 좀 찝찝하지 않을까요?

A. 저희는 고객이 온라인으로도 최대한 실물에 가깝게 차량을 확인할 수 있게 만들고 싶었어요. 이런 고민에서 360VR 기능을 온라인샵에 탑재했습니다. 온라인샵에서는 모든 등록 차량의 내·외부 상태를 360VR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차를 받아보니 사진과 다를 수도 있겠죠. 그렇다고 해도 안심하셔도 됩니다. ‘72시간 환불제’가 있으니까요. 일단 차를 사서 이용해보고, 환불해도 괜찮다는 거죠. 그만큼 저희가 인증중고차 품질에 자신 있기 때문에 운영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인증중고차는 판매 차량 전체에 대해 360VR을 제공한다.

Q. 인증중고차팀에서는 ‘내차팔기 서비스’와 관련한 업무도 수행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해주시겠어요?

A. 일반적인 중고차 판매 프로세스를 생각해보죠. 여러 명의 매매업자들을 알아보고 그 중에서 가장 가격을 많이 쳐주는 매매업자를 선택하겠죠. 개인으로서는 많은 매매업자들과 접촉하는 게 현실적으로 힘듭니다. 많아야 10명 정도겠죠.

현대캐피탈의 ‘내차팔기 서비스’는 고객이 차량 점검을 요청하면 직접 현장에 나가서 차량을 평가하고, 평가한 결과를 저희와 제휴되어 있는 우수한 매매상사 250여곳에 공유합니다. 그리고 전체 매매상사들을 대상으로 차량 가격을 경쟁에 부쳐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매매상사에게 차량을 판매하는 구조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서비스의 경우 고객과 매매상사에게 거래 수수료를 받아 운영이 되는데요. 내차팔기 서비스는 고객에게 거래 수수료를 받지 않기 때문에 고객의 혜택이 더욱 큽니다. 입금까지 걸리는 시간도 보통 신청일로부터 이틀, 주말이 포함되면 사흘 정도입니다.

Q.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요?

A. 저희는 인증중고차의 투명한 시스템을 통해 정직한 중고차 판매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보다 더 많은 중고차 사업자들과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라는 브랜드로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토대를 더욱 단단히 다져나갈 생각입니다. 시장에서 참신한 시도를 이어가며 새로운 중고차 금융 상품을 개발하는 데도 기여하는 것이 저희 팀이 가진 또 다른 목표입니다.


이 콘텐츠를 평가해 주세요.

등록완료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