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현대카드 ‘신용점수 비교 서비스’, 4주만에 40만 고객 돌파


금융기관의 깐깐해진 대출 심사로 ‘신용점수’ 관리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아


2021.12.14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뉴스룸의 모든 콘텐츠는
미디어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활용 시에는 출처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뉴스룸)표기를 부탁 드립니다.

# 30대 중견기업 직장인 오현욱씨는 하루가 멀다 하고 치솟는 전세값 소식에 매일 뉴스 보기가 꺼려진다. 뉴스로만 접하던 이 소식이 결국 오씨에게 현실로 다가왔다. 오씨는 전세로 거주 중인 빌라 주인으로부터 전세 계약 갱신을 하려면 수 천만원을 올려달라는 통보를 받은 것. 당장 목돈이 없는 오씨는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을 찾았다가 낭패를 봤다. 오씨의 현재 신용점수로 받을 수 있는 대출 금액이 필요한 금액의 절반도 되지 않았던 것이다.

오씨는 은행으로부터 몇 달 전 발생한 카드대금 연체 이력으로 신용점수가 대폭 하락해 대출 한도가 줄었다는 설명을 들었다. 본인의 신용점수가 얼마인지 전혀 모르던 오씨 입장에선 당장 부족한 보증금을 마련한 길이 막막해진 셈이다.

치솟는 가계부채의 영향으로 신용점수 관심 높아져

우리나라 가계부채 상황에 경고등이 켜졌다. 지난 2분기 말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가계부채가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3년 이후 최대 폭으로 증가해 1800조원을 돌파했다. 특히, 지난 15일 발표된 국제금융협회(IIF)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계부채율은 104.2%,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도 6.0%로 OECD 전체 국가 중 1위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홍콩(5.9%포인트)과 태국(4.8%포인트), 러시아(2.9%포인트) 등과 비교해도 상승 폭이 더 빠르다. IIF는 보고서에서 “글로벌 가계 부채가 올해 상반기에만 1조5000억 달러 늘며 조사 대상 국가의 3분의 1에서 GDP 대비 가계 부채 비율이 높아졌다”고 밝혔다.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뉴스룸 이미지

<출처=현대카드>

부동산 가격 상승과 빚투 등의 영향으로 각 금융 기관은 대출 규모 조절에 나섰다. 각 금융기관들이 우대금리 항목을 줄이거나 대출 심사를 더욱 깐깐하게 진행하는 방식으로 신규 대출을 억제한 탓에 지난달 주요 시중은행의 신용대출 잔액이 감소세로 전환했다. 신용점수가 대출 한도 및 실행 여부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다 보니 자신의 신용점수 관리에 대한 관심 그 어느때보다 높아진 상황이다.

신용점수 확인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높아져

자신의 신용 등급 및 신용 거래(금융기관 대출, 카드 발급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는 이미 오래전부터 신용평가기관에서 제공해왔다.
올해 1월 신용점수제도가 전 금융권으로 확대 되면서 통신요금과 건강보험 등 ‘비금융’ 정보가 신설되고 ‘카드 소비 패턴’ 정보가 점수에 미치는 영향력이 이전 보다 높아졌다.

통신요금과 건강보험을 제때 납부하면 기존 금융 거래 이력이 없어도 신용 점수를 잘 받을 수 있어졌다. 반대로 대출을 제때 상환했더라도 통신요금과 건강보험을 연체하면 신용점수가 큰 폭으로 떨어진다. ‘카드 소비 패턴’의 경우 기존 신용카드에 더해 체크카드 이용 내역도 신용점수에 반영된다. 신용·체크카드를 무리 없이 적정 수준에서 쓰고 있는지 더 비중 있게 보겠다는 의미다. 일시에 카드 결제액이 늘었다가 연체되면 신용점수에도 치명적이다.

이처럼 신용 점수를 산정하는 요인들의 변화와 함께 최근 소비자들의 높아진 관심도로 인해 신용도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크게 늘었다. 토스, 뱅크샐러드 등 여러 핀테크 업체들을 비롯해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빅테크 회사들도 유사한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무한경쟁에 돌입했다.

현대카드 ‘신용점수 비교 서비스’ 4주만에 40만 가입자 돌파

현대카드는 지난 1일 NICE평가정보(이하 NICE)와 코리아크레딧뷰로(Korea Credit Bureau∙이하 KCB) 두 곳이 제공하는 신용점수를 동시에 보여주는 ‘내 신용점수 비교’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지금까지 개인 신용점수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서비스들은 NICE나 KCB 둘 중 한 곳의 신용점수만 보여줬다. 하지만 카드나 대출 등 금융 상품을 판매하는 많은 금융사들은 위 두 개사의 신용점수를 모두 참고해 가입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두 회사가 신용점수 측정에 사용하는 항목별 가중치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금융상품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복수의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신용점수를 조회해야 했다.

해외에선 ‘내 신용점수 비교’와 같은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미국의 크레딧카르마(Credit Karma)는 미국의 대표 신용평가사인 에퀴팍스(Equifax)와 트랜스유니온(TransUnion) 두 개사가 제공하는 신용점수를 동시에 제공하는데 그 사용자수가 1억1000만명에 달한다.

<출처=현대카드>

현대카드가 선보인 ‘내 신용점수 비교’ 서비스는 이러한 고객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뒀다. 무엇보다 고객의 신용점수를 한 화면에서 함께 보여줘 NICE와 KCB가 제공하는 신용점수를 손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신용점수 변동 이력’을 포함해 어떤 금융기관에서 개인의 신용정보를 얼마나 조회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신용정보 조회 이력’도 볼 수 있다.

이용의 편리함 덕분에 ‘내 신용점수 비교’ 서비스 이용 고객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출시 4주만에 가입 고객 40만명을 돌파했으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본인의 신용점수 확인을 위해 여러 서비스를 가입해야 하는 고객 불편을 덜고자 이번 서비스를 출시했다.”며, “이달 초에 오픈한 마이데이터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통해 자산관리, 부채 정보 등이 보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 중이다."고 말했다.


이 콘텐츠를 평가해 주세요.

등록완료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