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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가 웹사이트를 개편했습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디자인 혁신으로 바꿔온 현대카드가 이번엔 어떤 변화를 담아냈을까요?
국내에서 혁신적인 디자인 감각을 가진 회사를 꼽으라면 어디가 떠오르시나요? 여러 회사가 있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찾는다면 많은 분들이 현대카드를 생각하실 겁니다. 디자인이나 문화와는 멀리 떨어져 있다고 생각했던 금융업에서 파격적인 행보와 함께 디자인의 힘을 널리 알렸기 때문입니다.
현대카드는 티타늄, 리퀴드 메탈, 코팔 등 다양한 금속을 사용하며 카드 재질의 변화 또한 주도했습니다
그동안 현대카드는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디자인 혁신을 통해 바꿔왔습니다. 가령 2003년 선보인 미니 M 카드는 크기의 관념을 바꿨습니다. 카드는 ATM(현금 자동 입출금기) 기기에 넣을 수 있어야 한다는 편견을 깨고 휴대전화기에 액세서리처럼 거는 신용카드를 만들었죠. 2005년 선보인 대한민국 최초의 VVIP카드 ‘더 블랙(The Black)’에는 패턴의 미학을 담아내며 카드의 예술화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현대카드는 카드 재질에 대한 관행도 허물었습니다. 플라스틱 대신 금속을 도입하면서 화폐를 대체하는 게 바로 신용카드라는 주장을 뚜렷하게 드러냈죠. 그리고 지폐 디자인 기법을 적용하거나, IC 카드 결제 시대에 맞춰 세로형 카드를 만드는 등 디자인 혁신을 거듭했습니다.
현대카드가 간소화와 고객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웹사이트를 새로 단장했습니다
이처럼 디자인의 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현대카드가 최근 웹사이트를 새로 단장했습니다. 어떤 이유였을까요? 현대카드 담당자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현대카드는 모든 기능을 모든 디지털 채널에 동일하게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고객은 앱을 집중적으로 이용하고 있어요. 이처럼 이용 습관과 사용 패턴이 변화하는 것에 맞춰 각 채널의 정보 구조와 적합한 서비스를 다시 정의해야 했습니다. 앱을 이용하는 비중이 늘어난 만큼 PC 웹사이트의 이용 비중은 줄었으나, PC 웹사이트 이용자는 전반적인 모든 기능을 사용한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따라서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모든 기능을 제공하면서 세분화되었던 기능을 정리해 원하는 메뉴를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즉, 간소화와 고객 편의성에 초점을 맞췄다는 이야기였죠.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해 메인 화면 노출 메뉴를 줄이고 세부 기능을 정리했습니다
실제로 현대카드의 새로운 웹사이트는 고객이 디지털 채널을 이용할 때 느끼는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홈페이지 디자인 등 ‘사용자 환경(UI, User Interface)’을 바꿨습니다. 가령 PC 웹사이트의 메인 화면 노출 메뉴는 9개에서 6개로 줄었습니다. 이용내역, 한도, 결제정보 관리 등 카드 사용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정보를 담은 ‘마이 어카운트(My Account)’, 다양한 종류의 카드를 확인할 수 있는 ‘카드’, 포인트 및 바우처 등의 혜택을 확인할 수 있는 ‘혜택’,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등의 신청이 가능한 ‘금융’, 현대카드만의 문화 콘텐츠를 담은 ‘컬처’, 상담과 문의가 가능한 ‘고객지원’ 순이죠. 또한 고객이 자주 클릭하는 메뉴는 로그인 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자주 찾는 메뉴’에 모아둡니다.
카드 플레이트의 비율을 그대로 적용한 배너는 현대카드의 정체성을 드러냅니다
개편은 메뉴 구성에 그치지 않습니다. 이미지의 구성 또한 인상적입니다. 현대카드의 신용카드 플레이트 이미지를 활용한 배너는 내용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며, 카드 플레이트의 비율을 그대로 적용한 덕분에 현대카드의 정체성이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다른 금융사에는 없는, 현대카드 브랜드의 이미지 중심 경험을 웹사이트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사이트와 DIVE(다이브, 현대카드의 디지털 문화 콘텐츠 앱) 서비스의 연동도 특징입니다. 웹사이트에서 DIVE의 주요 정보를 노출하되, 자세한 정보는 DIVE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연결했습니다.” 현대카드 담당자의 설명입니다.
고객을 위해 이해하기 힘든 신용카드 용어 또한 직관적으로 변경했습니다
현대카드에 관심을 갖고 있는 고객을 위한 안내 구성도 돋보입니다. 새 웹사이트에서는 고객이 신용카드 가입 시 이해하기 힘든 용어를 쉽게 변경했습니다. GPCC(General Purpose Credit Card. 범용 신용카드)로 불리는 현대카드의 주요 상품은 ‘Hyundai Originals(현대 오리지널스)’로,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상업자 전용 신용카드)로 불리는 현대카드가 각 업계 글로벌 브랜드들과 함께 만든 신용카드는 ‘Champion Brands(챔피온 브랜즈)’로 표기했습니다. 또한 ‘카드 파인더(Card Finder)’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자주 이용하는 혜택, 원하는 연회비, 혜택 유형 등을 선택하면 고객에게 적합한 카드를 추천하는 서비스죠.
카드 파인더는 고객이 필요한 카드를 직접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신규 고객을 위한 안내 구성에 대해 현대카드 담당자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신규 고객이 카드를 탐색하고 카드 상세 정보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카드 플레이트와 브랜드 이미지의 일관성 있는 흐름이 이어질 수 있도록 고려하여 구성했습니다. 한편, 카드 파인더는 고객을 위한 직관적인 표현이자 서비스입니다. 기존에는 당사 입장에서 카드 리스트를 드렸다면, 카드 파인더에서는 고객의 언어로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직접 찾을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모바일 웹사이트도 새롭게 거듭났습니다. 로그인 기능을 없앤 것이 특징으로, 카드 신청을 원하는 고객은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도 신분증 및 휴대전화를 통한 본인인증 과정만 거치면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채팅 상담과 도난·분실 신고 및 해제 등 소비자의 편의와 보호를 위해 꼭 필요한 기능도 모바일 웹사이트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웹사이트는 로그인 기능을 없앴습니다. 회원 가입 없이도 원하는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현대카드 담당자는 로그인 기능을 없앤 것에 대해 이렇게 설명합니다. “모바일 웹의 경우 로그인 비중은 줄되, 카드 혜택을 비교하고 신청하기 위해 찾아오는 고객 비중은 꾸준히 늘었습니다. 모바일 웹에서는 새로운 고객을 맞이하는 역할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죠. 이에 맞춰 카드/금융 신청 메뉴를 중심으로 간결하게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기존 고객은 현대카드 앱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해 모바일 웹과 앱의 연결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한편, 웹사이트를 개편하면서 앱에서도 일관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앱의 사이드 메뉴 일부도 모바일 웹사이트 화면을 이용하거든요. 디자인 이질감을 해소하는 동시에 사용성 또한 개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바일과 앱의 연결을 강화하되 소비자 보호에 꼭 필요한 기능은 더욱 강화했습니다
현대카드의 이번 웹사이트 개편은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특히 고객의 편의를 우선해 웹사이트를 다듬었다는 부분에서 독일 출신의 세계적인 산업 디자이너인 ‘디터 람스(Dieter Rams)’가 밝힌 디자인 10대 원칙이 떠오릅니다. 그는 독일의 가전회사 브라운에서 디자인을 맡아 아틀리에 TV, T1000 라디오, ET66 계산기 등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상징하는 걸작을 남겼죠.
디터 람스의 디자인 10대 원칙에는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좋은 디자인은 정직하다’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비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제품의 기능을 확실히 드러내되, 원래 기능보다 많은 것을 담은 척 과시해선 안된다는 철학을 반영한 것이죠. 오늘 현대카드의 새로운 웹사이트를 방문해 디터 람스의 디자인 원칙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예상 못한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까지 현대카드가 선보인 것들이 그랬던 것처럼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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