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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 카드 생활을 돕는 인공지능(AI) 비서가 나왔다”


현대카드가 각 고객의 카드 사용 특성을 인공지능(AI)으로 분석, 개인별로 맞춤형 소비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대카드 소비케어> by Personetics’를 공식 론칭한다고 9일 밝혔다.


20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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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적인 핀테크 업체 ‘퍼스네틱스(Personetics)’와 국내 최초 협업 통해 독점 론칭
    - 고객의 카드 사용 패턴을 인공지능(AI)으로 분석, 개인별로 맞춤형 소비 컨설팅 서비스 제공.
    - 현대카드 앱 통해 스마트 지출 분석부터 고객 케어 메시지까지 약 80여 가지 콘텐츠 제공.

◇ 주요 콘텐츠
    - 스마트 지출 분석 : 단순 지출 요약 및 분석을 넘어 이용패턴 분석부터 미래 지출 예상까지.
    - 이상 지출 감지 : 회원의 실시간 지출 내역에서 이상 변화를 감지, 즉시 확인과 대응을 요청하는 알람 발송.
    - 고객 케어형 메시지 : 회원의 라이프스타일과 밀접한 지출 성향이나 특성을 파악해 고객에게 알려주는 서비스. (예> 헤어숍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헤어숍 방문시기 알람)

◇ 직관적이면서도 캐주얼한 문구와 이미지, 인포그래픽으로 정보 전달

◇ 고객이 매긴 평점을 기반으로 한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으로 서비스 지속 진화

현대카드가 각 고객의 카드 사용 특성을 인공지능(AI)으로 분석, 개인별로 맞춤형 소비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대카드 소비케어> by Personetics’를 공식 론칭한다고 9일 밝혔다.

<현대카드 소비케어> by Personetics는 현대카드와 이스라엘의 핀테크 업체인 ‘퍼스네틱스(Personetics)’의 협업을 통해 탄생했다. 현대카드는 지속적으로 세계적인 핀테크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새로운 핀테크 기술 도입을 모색해 왔으며, 이번에 내놓은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는 그 결과물 중 하나다.

퍼스네틱스는 직접 개발한 인공지능 분석 엔진을 토대로 독창적인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지털 기업이다. 전 세계 개인화 마케팅 시장을 선도 중인 퍼스네틱스는 미국 4대 상업은행 중 하나인 ‘체이스은행(Chase Bank)’과 ‘웰스파고(Wells Fargo)’ 등 세계적인 금융사들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약 6,500만 명에 이르는 개인 고객들이 퍼스네틱스의 서비스를 활용 중이다.

현대카드는 퍼스네틱스의 국내 첫 비즈니스 파트너로, 독점 계약을 맺었다. 현대카드는 퍼스네틱스가 글로벌 금융사들과 발굴한 글로벌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벤치마킹하고 발전시켜 회원들에게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발빠르게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카드 앱을 통해 제공되는 <현대카드 소비케어> by Personetics는 단순 지출요약 정보를 정기적으로 보여주는 일반적인 자산관리 서비스와는 달리, 인공지능 엔진이 현대카드 회원들의 카드 이용 특성을 실시간으로 분석, 각 회원에게 유용한 맞춤형 정보를 전달하는 서비스다.

<현대카드 소비케어> by Personetics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콘텐츠는 총 80여 가지에 달한다. 전체 콘텐츠는 ‘스마트 지출 분석’과 ‘이상 지출 감지’, ‘고객 케어 메시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스마트 지출 분석 콘텐츠는 각 회원의 지출 특성을 분석한 정보와 미래 지출 등을 예측해 알려준다. 회원의 교통, 외식, 문화 등 주요 부문의 지출 특징을 분석해주고, 정기 결제 내역을 한눈에 정리해 결제 시기가 됐을 때 이를 알려주기도 한다. 또, 해외 여행을 다녀 온 고객에게는 해외에서 결제한 전체 내역을 정리해 제공하고, 유사한 부문에 중복 지출이 있을 때는 이를 고객에게 알려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도록 해준다.

이상 지출 감지 알람은 회원의 소비패턴 변화를 감지, 고객이 해당사항을 즉시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특정 가맹점에서 동일한 시간에 같은 금액이 중복 결제되거나 매월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휴대폰 요금이 급격하게 오를 경우, 앱을 통해 이를 즉시 알려준다.

고객 케어 메시지는 회원의 주요 라이프스타일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 지출 특성을 분석,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카드를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콘텐츠다. 현대카드는 회원의 업종별 지출 특성을 분석해 ‘커피 Lover’나 ‘택시 Lover’ 등으로 알기 쉽게 정리해주고, 헤어샵 결제 주기 분석을 통해 머리 자를 시기를 알려주기도 한다.

특히 현대카드는 이처럼 다양한 정보를 직관적이면서도 부담 없는 문구와 다양한 이미지 및 인포그래픽으로 전달한다. 또, 단순한 안내가 아닌 재미있는 퀴즈와 팁을 통해 고객들이 자신의 소비성향을 직접 확인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현대카드는 고객이 매긴 평점을 기반으로 한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정보의 유용성을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간다. 또,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 파트너사들과 협업을 통해 고객의 소비생활에 유용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퍼스네틱스와 협업을 통해 고객들이 보다 합리적으로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현대카드가 보유한 각 분야 최고의 파트너 기업들은 물론 핀테크 업체와의 데이터 협력을 통해 서비스를 더욱 진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대카드는 앞으로 더 많은 국내외 핀테크 업체들과의 오픈 이노베이션 협업을 통해 더욱 빠르고 임팩트 있는 디지털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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